본문 바로가기
Personal Recommendation/Book Recommendation

마음의 역설, 이재진

by ReviewerJJ 2018. 12. 26.
728x90


네이버 '마음의 역설' 소개 및 구매처 링크

저자 : 이재진
저자 이재진은 변화심리학자 | 심리상담사 | 하우투라이프 대표 상담사. 

라고 소개되어 있다. 책을 읽어보면 '변화심리학자'라는 소개가 적절하다고 느껴진다.

심리상담을 받을 때, 변화를 원하고 얻고 싶어 상담자를 찾을 것이다. 그러나 말처럼 쉽지 않다.

개인적으로는 과거의 사건, 트라우마에 주요점을 두는 프로이트의 심리학보다는 현재를 주요하게 두는 아들러의 심리학이 나에게 훨씬 도움이 됐고 희망적으로 느껴졌다.

'미움받을 용기'(알프레드 아들러의 심리학을 바탕으로 쓰임)가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것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공감했던게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NLP심리치료 기법을 바탕으로한 상담사례들과 설명이 나온다.

'이득론'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아주 쉽게 얘기해보자면 '시험 당일 배가 너무 아프다. 너무 아파서 시험을 못보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집에 오니 언제 그랬냐는듯 괜찮아진 비슷한 경험이 나는 있다.

'배가 너무 아픈' 것에는 '시험을 보지 않아도 된다'는 이득이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끼는 많은 감정들이 어떤 이득을 갖고있는걸까 많이 생각해보게 됐다. 그렇게 생각하니 변해야할 것들이 생겼다. 마음이 진짜 원한다고 생각했지만, 무의식에서 거부하고서는 반대로 행동하게 만드는(그러면서 이득을 얻는) 것들이 있었다.

그런 패턴이 있다는걸 깨닫는 것만으로도 변화에 한걸음 다가간 기분이었다.

그래서 내가 아는한에서는 진정 변화하기 위한 심리학은 NLP심리치료가 제일인 것 같다고 생각했다.


아래는 책의 목차이다.


추천의 글1 | 추천의 글2
프롤로그. 왜 항상 싫다면서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가?

1장. 사랑과 대인관계의 역설
잡히려는 욕구가 도망치게 만든다
칭찬받고 싶어서 희생하는 것은 아닌가
타인의 헌신을 끊어야 사랑이 남는다
보호받고 싶기에 두려움이 많아진다
잘 보이고 싶을수록 내 모습이 싫어진다
관심 받고 싶을수록 더 외로워진다

2장. 성공과 직업의 역설
책임지지 않을 이유를 찾고 있지는 않은가
역경 극복에 중독되어 있지는 않은가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할 일도 없다
마음과 다른 행동이 주는 이득은 무엇인가?
할 수 없었다면, 하기 싫었던 것이다

3장. 마음과 건강의 역설
당신의 증상에 감사하라
불쌍함을 연출하는 이유
마음과 몸이 다른 곳을 향하면 공황이 나타난다
강박장애는 낮은 자존감의 조력자
사랑을 원하기에 알코올을 찾는다
입이 말하지 않으면 몸이 말한다

4장. 미래와 방향의 역설
미래를 바꾸는 첫 단추, 나는 이미 주체적이다
구체적으로 무엇에서 벗어나고 싶은가
불확실한 것은 ‘상황’인가 ‘나’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태어났는가
나는 어떻게 해결하지 못했는가
변화의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에필로그. 나무처럼 산다면 이미 충분하다

댓글